정보화마을 삼척 가시오가피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마을사진

    지형요소

    가시오가피마을은 삼척시 노곡면 관할구역으로 백두대간 태백동령 응봉산(1,270M), 육백산(1,244M), 사금산 (1,092M), 두리봉(1,070M)등 고산으로 둘러쌓인 마읍천이 휘돌아 흐르는 東기슭, 신서들 계곡 마읍골에 위치해 있습니다.
    원시림과 초자연을 간직한 청정지역에서만 재배되는 가시오가피와 송이, 약초, 산채를 채취, 약차와 전통 먹거리를 빚는 마을로 맑고 깨끗한 마읍천이 마을을 휘돌아 흐르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강원 산촌으로 남으로는 태백, 북으로는 삼척이 인접해 있으며 동은 바다, 서는 고산지대로 되어있습니다.

    지역의 특징

    가시오가피마을 마읍의 주산, 응봉산과 육백산

    알려지지 않은 비경을 감춘 자연 생태계가 잘 보존된 약용자원, 식물, 야생화, 회귀목, 산채등의 백과사전적 보고입니다.
    신서들, 돌구미, 버들구미, 큰구미 등 비경을 품고 있으며, 주계곡인 웃박골 계곡과 불경골은 원시 생태를 간직한 보존 가지가 매우 높은 마을의 중요한 자원입니다.

    송이버섯의 보고, 금성뫼기

    강원특산 송이의 군락지로 장뇌와 함께 주민의 높은 소득원입니다. 할바지, 금성뫼기, 죽전에 이르는 원시적 계곡은 금성뫼기의 한아름 송림, 죽전의 원시림, 할바지의 맑은 계곡 또한 마을의 중요한 자원이 되고 있습니다.

    역사

    남쪽에 문의재와 사금산(四金山)이 우뚝 솟아 있고 문의재 밑에서 발원하는 마읍천은 중마읍리로 흘러간다. 이곳 상 · 중 · 하마읍 일대는 고려 · 이조시대의 국유림을 지정하여 보호 육성한 결과 많은 수의 적송(赤松)이 울창하였더니 일제 강점기 강릉 영림서 주관으로 1933년까지 10년간 채벌하였습니다.
    고종2년(1865) 경복궁을 중건할 때 이 마을 불경곡에서 큰대들보 일주를 작벌 근덕면 덕산항까지 운반하여 배에 싣고 서해를 돌아 서울에 진상하였다고 한다. 신라시대에 이곳에 사고(史庫)를 설치하였다고 하는 사고터가 있고 또 여행자의 숙박소인 원(院)을 설치한 원터와 고려말의 공양왕의 부자가 이곳에 머물러 있었다고 하는 궁터가 남아 있습니다.

    신라시대의 경주를 통하는 대로(大路)는 원덕읍 옥원리로부터 이천리의 소부락인 마천(麻川) 한양터(漢陽基), 진범터(陳範基)를 지나 마천산(麻川山) 산봉을 타고 상마읍, 주지, 둔달, 군천리에 이르러(그 사이 울창한 숲속에 금석비가 하나 있다고 하나 소재 불명이다.) 다시 월산리 고자리 상반천리를 지나 다시 여삼리 뒷등으로 하여 근산 동쪽 중허리를 따라 삼척읍에 이르렀다. 또 하나의 도로는 상마읍 문의재에서 궁방산(宮房山) 산봉을 따라 사라치(紗羅치) 및 양야산(양野山)의 산정으로 통과 하였다고 삼척군지(1916년 심의승저)에 기술되어 있을 만큼 역사와 전통이 숨쉬는 마을입니다.

    선촌은 마읍으로 불리웠고, 1914년에 상 중 하 마읍(上中下 痲邑)으로 분할되었습 니다.


    상마읍리

    마을의 위치는 동은 중마읍에, 남은 도계읍 신리와 원덕읍 오목이레, 서는 도계읍 무건리에, 북은 주지리에 서로 이웃하니 사방이 각 8km이다. 샛말, 머구터(基), 궁터(宮基), 원터(院基), 불경골(佛經골), 산주터, 죽전(竹田), 돌구미(石)의 9개 자연부락으로 형성된 마을이다.

    중마읍리

    본면은 남주에 위치하며 동은 하마읍에, 서는 상마읍, 북은 주지에, 남은 원덕읍에 인접하여 사방 각 8km이다. 중평(中坪), 섬말, 큰말(大里), 삼밭골(삼田골), 금성뫼기의 5개 자연부락으로 형성된 마을로서 서쪽에 삼태봉(三台峯), 동에 황토지산(黃土地山)이 우뚝 서 있고 또 [거북바위] 라 하여 무게가 약 40관(貫)이나 되는 큰 바위가 있다.
    마읍천은 상마읍에서 흘러와 하마읍으로 들어가고 도로는 본면에 14km, 삼척시까지는 24km이다. 상 · 중 · 하마읍의 새싹들이 공부하는 마읍분교, 마읍 민원중계소 및 주민의 건강을 지켜 주는 보건지소가 있습니다.

    하마읍리

    남쪽은 중마읍에, 서쪽은 주지리에, 북쪽은 하군천리에, 동쪽은 근덕면 동막리가 있습니다.
    가두리, 논뜨리, 수바우(水), 미리터, 할바지(田), 큰구미(大口尾)의 6개 자연부락을 합친 마을입니다. 동쪽에 궁방산(宮房山) 북쪽에 신전산(新田山), 서쪽에 박씨곡산(朴氏谷山: 박씨 구터가 있다하여 이름 붙임)등이 높이 솟아 있고, 주지리 및 상마읍에서 흘러 내려온 마읍천은 이 마을에서 합류하여 근덕면 동막리로 흐르고 있습니다.